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[정보처리기사] 1과목 소프트웨어 설계 : 4장. 인터페이스 설계정보처리기사 2022. 2. 17. 18:17728x90반응형
1. 시스템 요구사항 분석
2. 인터페이스 요구사항 검증
3. 인터페이스 시스템 식별
4. 송수신 데이터 식별
5. 인터페이스 방법 명세화
6. 시스템 인터페이스 설계서 작성
7. 미들웨어 솔루션 명세 ***1. 시스템 요구사항 분석
시스템 인터페이스 요구사항 구성
- 시스템 인터페이스는 독립적으로 떨어져 있는 시스템들끼리 서로 연동하여 상호 작용하기 위한 접속 방법이나 규칙
- 시스템 인터페이스 요구사항은 개발을 목표로 하는 시스템과 외부 시스템을 연동하는데 필요한 시스템 인터페이스에 대한 요구사항을 기술한 것
- 시스템 인터페이스 요구사항 명세서에는 인터페이스 이름, 연계 대상 시스템, 연계 범위 및 내용, 연계 방식, 송신 데이터, 인터페이스 주기, 기타 고려사항 등이 포함됨
시스템 인터페이스 요구사항 분석
- 요구사항 명세서에서 요구사항을 기능적 요구사항과 비기능적 요구사항으로 분류하고 조직화하여 요구사항 명세를 구체화하고 이를 이해관계자에게 전달하는 과정
- 기능적 요구사항: 시스템이 무엇을 하는지, 어떤 기능을 하는지에 대한 것
- 비기능적 요구사항: 기능적 요구사항을 제외한 시스템이나 프로젝트 개발 과정 등에서 지켜야 할 제약사항
시스템 인터페이스 요구사항 분석 절차
2. 인터페이스 요구사항 검증
요구사항 검증
- 인터페이스의 설계 및 구현 전에 사용자들의 요구사항이 요구사항 명세서에 정확하고 완전하게 기술되었는지 검토하고 개발 범위의 기준인 베이스라인을 설정하는 것
1) 인터페이스 요구사항 검토 계획 수립
- 검토 기준 및 방법: 프로젝트의 규모와 참여 인력, 검토 기간 등을 고려하여 검토 기준 및 방법을 정함
- 참여자: 프로젝트 규모에 따라 이해관계자들을 파악하여 프로젝트 관리자, 품질 관리자, 인터페이스 분석가, 소프트웨어 아키텍트, 시스템 사용자, 테스트 관리자 등 요구사항 검토 참여자를 선정
- 체크리스트: 완전성, 일관성, 명확성 등의 항목을 점검할 수 있는 요구사항 검토 체크리스트를 작성
- 관련 자료: 인터페이스 요구사항 목록, 인터페이스 요구사항 명세서, 현행 및 표준 시스템 구성도 등 인터페이스 요구사항 검토에 필요한 자료들을 준비
- 일정: 인터페이스 요구사항 검토 일정 정함
2) 인터페이스 요구사항 검토 및 오류 수정
- 요구사항 검토 시 오류가 발견되면 오류를 수정할 수 있도록 오류 목록과 시정 조치서를 작성
- 오류 수정과 요구사항 승인 절차를 진행할 수 있도록 요구사항 검토 결과를 검토 관련자들에게 전달
- 시정 조치서를 작성한 경우 시정 조치가 완료되었는지 확인하여 시정 조치가 완료되면 인터페이스 요구사항 검토 작업 완료
3) 인터페이스 요구사항 베이스라인 설정
- 인터페이스 요구사항 검토를 통해 검증된 인터페이스 요구사항은 프로젝트 관리자와 주요 의사 결장자에게 공식적으로 승인을 받음
요구사항 검증 방법
- 요구사항 검토: 요구사항 명세서의 오류 확인 및 표준 준수 여부 등의 결함 여부를 검토 담당자들이 수작업으로 분석하는 방법
(1) 동료검토: 요구사항 명세서 작성자가 명세서 내용을 직접 설명하고 동료들이 이를 들으면서 결함을 발견하는 형태의 검토 방법
(2) 워크스루: 검토 회의 전에 요구사항 명세서를 미리 배포하여 사전 검토한 후에 짧은 검토 회의를 통해 결함을 발견하는 형태의 검토 방법
(3) 인스펙션: 요구사항 명세서 작성자를 제외한 다른 검토 전문가들이 요구사항 명세서를 확인하면서 결함을 발견하는 형태의 검토 방법
- 프로토타이핑: 사용자의 요구사항을 정확히 파악하기 위해 실제 개발될 소프트웨어에 대한 견본품을 만들어 최종 결과물 예측
- 테스트 설계: 요구사항은 테스트할 수 있도록 작성되어야 하며, 이를 위해 테스트 케이스를 생성하여 이후에 요구사항이 현실적으로 테스트 가능한지를 검토
- CASE(Computer Aided Software Engineering) 도구 활용: 일관성 분석을 통해 요구사항 변경사항의 추적 및 분석, 관리하고, 표준 준수 여부를 확인
*CASE가 가지는 주요 기능
:CASE란 소프트웨어 개발의 자동화
1. 소프트웨어 생명주기 전 단계의 연결
2. 모델들 사이의 모순 검사
3. 오류 검증
4. 자료흐름도 등 다이어그램 작성
5. 다양한 소프트웨어 개발 모형 지원
6. 시스템 문서화 및 명세화를 위한 그래픽 지원
인터페이스 요구사항 검증의 주요 항목
- 완전성: 사용자의 모든 요구사항이 누락되지 않고 완전하게 반영되어 있는가
- 일관성: 요구사항이 모순되거나 충돌되는 점 없이 일관성을 유지하고 있는가
- 명확성: 모든 참여자가 요구사항을 명확히 이해할 수 있는가
- 기능성: 요구사항이 '어떻게'보다 '무엇을'에 중점을 두고 있는가
- 검증 가능성: 요구사항이 사용자의 요구를 모두 만족하고, 개발된 소프트웨어가 사용자의 요구 내용과 일치하는지를 검증할 수 있는가
- 추적 가능성: 요구사항 명세서와 설계서를 추적할 수 있는가
- 변경 용이성: 요구사항 명세서의 변경이 쉽도록 작성되었는가
3. 인터페이스 시스템 식별
개발 시스템 식별
- 인터페이스 관련 자료들을 기반으로 개발하고자 하는 시스템의 상세 식별 정보를 정의하고 목록을 작성하는 것
- 시스템 아키텍처: 시스템 내부에서 각각의 하위 시스템들이 어떠한 관계로 상호작용하는지 파악할 수 있도록 구성이나 동작 원리를 나타내는 것
- 유스케이스: 사용자의 요구사항을 기능 단위로 표현하는 것
내외부 시스템 식별
- 인터페이스 관련 자료들을 기반으로 개발할 시스템과 연계할 내외부 시스템들의 상세 식별 정보를 정의하고 목록을 작성하는 것
내외부 시스템 환경 및 관리 주체 식별
- 내외부 시스템 환경은 연계할 시스템 접속에 필요한 IP 또는 URL, Port 정보 등 시스템의 실제 운용 환경을 의미
- 내외부 시스템 관리 주체는 하드웨어를 실제적으로 관리하는 담당자
- 인터페이스 관련 자료들을 기반으로 내외부 시스템의 실제 운용 환경과 하드웨어 관리 주체를 확인
내외부 시스템 네트워크 연결 정보 식별
- 내외부 시스템을 연계하는데 필요한 시스템 로그인 및 DB 정보를 확인
인터페이스 식별
- 인터페이스 요구사항 명세서와 인터페이스 요구사항 목록을 기반으로 개발할 시스템과 이와 연계할 내외부 시스템 사이의 인터페이스를 식별하고 인터페이스 목록을 작성하는 것
인터페이스 시스템 식별
- 인터페이스 별로 인터페이스에 참여하는 시스템들을 송신 시스템과 수신 시스템으로 구분하여 작성하는 것
4. 송수신 데이터 식별
식별 대상 데이터
- 송수신 시스템 사이에서 교환되는 데이터로, 규격화된 표준 형식에 따라 전송됨
1) 인터페이스 표준 항목
- 송수신 시스템을 연계하는데 표준적으로 필요한 데이터
- 시스템 공통부: 시스템 간 연동 시 필요한 공통 정보
- 거래 공동부: 시스템이 연동된 후 송수신 되는 데이터를 처리할 때 필요한 정보
2) 송수신 데이터 항목
- 송수신 시스템이 업무를 수행하는 데 사용하는 데이터
- 전송되는 데이터 항목과 순서는 인터페이스 별로 다름
3) 공통 코드
- 시스템들에서 공통적으로 사용하는 코드
- 연계 시스템이나 연계 소프트웨어에서 사용하는 상태 및 오류 코드 등과 같은 항목에 대해 코드값과 코드명, 코드 설명 등을 공통 코드로 관리
정보 흐름 식별
- 개발할 시스템과 내외부 시스템 사이에서 전송되는 정보들의 방향성을 식별하는 것
송수신 데이터 식별
- 개발할 시스템과 연계할 내외부 시스템 사이의 정보 흐름과 데이터베이스 산출물을 기반으로 송수신 데이터를 식별
1) 인터페이스 표준 항목과 송수신 데이터 항목 식별
- 송수신 시스템 사이의 교환 범위를 확인하고 인터페이스 표준 항목에 대해 송수신 데이터 항목을 식별
2) 코드성 데이터 항목 식별
- 코드, 코드명, 코드 설명 등의 코드 정보를 식별
5. 인터페이스 방법 명세화
인터페이스 방법 명세화의 개념
- 내외부 시스템이 언게하여 작동할 떄 인터페이스별 송수신 방법, 송수신 데이터, 오류 식별 및 처리 방안에 대한 내용을 문서로 명확하게 정리하는 것
1) 시스템 연계 기술
- 개발할 시스템과 내외부 시스템을 연계할 떄 사용하는 기술
(1) DB Link: DB에서 제공하는 DB Link 개체를 이용하는 방식
(2) API/Open API: 송신 시스템의 데이터베이스에서 데이터를 읽어와 제공하는 애플리케이션 프로그래밍 인터페이스 프로그램
(3) 연계 솔루션: EAI 서버와 송수신 시스템에 설치되는 클라이언트를 이용하는 방식
(* EAI: 송수신 데이터를 식별하기 위해 송수신 처리 및 진행 현황을 모니터링하고 통제하는 시스템)
(4) Socket: 서버는 통신을 위한 소켓을 생성하여 포트를 할당하고 클라이언트의 통신 요청 시 클라이언트와 연결하여 통신하는 네트워크 기술
(5) Web Service: 웹 서비스에서 WSDL과 UDDI, SOAP 프로토콜을 이용하여 연계하는 서비스
(* WSDL: 웹 서비스와 관련된 서식이나 프로토콜 등을 표준적인 방법으로 기술하고 게시하기 위한 언어/
UDDI: 인터넷에서 전 세계의 비즈니스 업체 목록에 자신의 목록을 등록하기 위한 확장성 생성 언어(XML) 기반의 규격/
SOAP: 웹 서비스를 실제로 이용하기 위한 객체 간의 통신 규약)
2) 인터페이스 통신 유형
- 개발할 시스템과 내외부 시스템 간 데이터를 송수신하는 형태
(1) 단방향: 시스템에서 거래를 요청만 하고 응답이 없는 방식
(2) 동기: 시스템에서 거래를 요청하고 응답이 올 때까지 대기하는 방식
(3) 비동기: 시스템에서 거래를 요청하고 다른 작업을 수행하다 응답이 오면 처리하는 방식
3) 인터페이스 처리 유형
- 송수신 데이터를 어떤 형태로 처리할 것인지에 대한 방식
- 실시간 방식: 사용자가 요청한 내용을 바로 처리해야 할 때 사용하는 방식
- 지연 처리 방식: 데이터를 매건 단위로 처리할 경우 비용이 많이 발생할 때 사용하는 방식
- 배치 방식: 대량의 데이터를 처리할 때 사용하는 방식
4) 인터페이스 발생 주기
- 개발할 시스템과 내외부 시스템 간 송수신 데이터가 전송되어 인터페이스가 사용되는 주기
송수신 방법 명세화
- 내외부 인터페이스 목록에 있는 각각의 인터페이스에 대해 연계 방식, 통신 및 처리 유형, 발생 주기 등의 송 수신 방법을 정의하고 명세를 작성하는 것
- 연계 방식, 통신 유형, 연계 처리 형태는 시스템 인터페이스 설계 시 작성한 아키텍처 정의서를 기반으로 하여 업무 및 데이터 성격, 연계 데이터 발생 건수, 연계 시스템의 기술 구조, 시스템 간의 성능 등을 고려하여 작성
송수신 데이터 명세화
- 내외부 인터페이스 목록에 있는 각각의 인터페이스에 대해 인터페이스 시 필요한 송수신 데이터에 대한 명세를 작성
- 인터페이스 별로 테이블 정의서와 파일 레이아웃에서 연계하고자 하는 테이블 또는 파일 단위로 송수신 데이터에 대한 명세를 작성
오류 식별 및 처리 방안 명세화
- 내외부 인터페이스 목록에 있는 각각의 인터페이스에 대해 인터페이스 시 발생할 수 있는 오류를 식별하고 오류 처리 방안에 대한 명세를 작성
- 시스템 및 전송 오류, 연게 프로그램 등에서 정의한 예외 상황 등 대내외 시스템 연계 시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오류 상황을 식별하고 분류
6. 시스템 인터페이스 설계서 작성
시스템 인터페이스 설계서의 개요
- 인터페이스 현황을 확인하기 위해 시스템이 갖는 인터페이스 목록과 각 인터페이스의 상세 데이터 명세를 정의한 문서
- 인터페이스 송수신 방법과 인터페이스 송수신 데이터 명세화 과정에서 작성한 산출물을 기반으로 작성
1) 시스템 인터페이스 목록 작성
- 업무 시스템과 내외부 시스템 간 데이터를 주고받는 경우에 사용하는 인터페이스에 대해 기술한 것
- 연계에 참여하는 송수신 시스템의 정보, 연계 방식과 통신 유형 등에 대한 정보 기록
2) 시스템 인터페이스 정의서 작성
- 인터페이스별로 시스템 간의 연계를 위해 필요한 데이터 항목 및 구현 요건 등을 기술하는 것
- 데이터 송수신 시스템 간 데이터 저장소와 속성 등 상세 정보를 기록
7. 미들웨어 솔루션 명세 ***
미들웨어의 개념 및 종류
- 미들웨어: 운영체제와 해당 운영체제에서 실행되는 응용 프로그램 사이에서 운영체제가 제공하는 서비스 이외에 추가적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소프트웨어
- 표준화된 인터페이스를 제공함으로써 시스템 간의 데이터 교환에 일관성을 보장
1) DB (Database)
- 데이터베이스 벤더에서 제공하는 클라이언트에서 원격의 데이터베이스와 연결하기 위한 미들웨어
- 마이크로소프트의 ODBC, 볼랜드의 IDAPI, 오라클의 Glue
2) RPC (Remote Procedure Call)
- 응용 프로그램의 프로시저를 사용하여 원격 프로시저를 마치 로컬 프로시저처럼 호출하는 방식의 미들웨어
- 이큐브시스템스의 Entera, OSF의 ONC/RPC
3) MOM (Message Oriented Middleware)
- 메시지 기반의 비동기형 메시지를 전달하는 방식의 미들웨어
- IBM의 MQ, 오라클의 Message Q, JCP의 JMS
4) TP-Monitor (Transaction Processing Monitor)
- 항공기나 철도 예약 업무 등과 같은 온라인 트랜잭션 업무에서 트랜잭션을 처리 및 감시하는 미들웨어
- 오라클의 tuxedo, 티맥스소프트의 tmax
5) ORB (Object Request Broker)
- 객체 지향 미들웨어로 코바 표준 스펙을 구현한 미들웨어
(*코바: 네트워크에서 분산 프로그램 객체를 생성, 배포, 관리하기 위한 규격)
- Micro Focus의 Orbix, OMG의 CORBRA
6) WAS (Web Application Server)
- 정적인 콘텐츠를 처리하는 웹 서버와 달리 사용자의 요구에 따라 변하는 동적인 콘텐츠를 처리하기 위해 사용되는 미들웨어
- 오라클의 WebLogic, IBM의 WebSphere
미들웨어 솔루션 식별
- 개발 및 운영 환경에 사용될 미들웨어 솔루션을 확인하고 목록을 작성하는 것 솔루션 식별
미들웨어 솔루션 명세서 작성
- 미들웨어 솔루션 목록의 미들웨어 솔루션 별로 관련 정보들을 상세하게 기술
- 제품 명칭 및 버전, 제품 사용 목적, 사용환경과 특징, 시스템 범위와 환경 구성, 제공 기능 등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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